하우젠 냉난방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오페라 조회 5회 작성일 2021-11-28 19:58:45 댓글 0

본문

삼성 2in1 하우젠 에어컨 분해, 세척 노하우 공개(분해 팁 대방출, 세척 꿀팁전수)

더 자세한 내용은 카페에 있습니다.
카페 : https://cafe.naver.com/hdrill

2009년도 삼성 하우젠 2in1 에어컨(스탠드 편)

이제품을 오늘 청소하는 방법에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보고 따라오시면 누구든 쉽게 분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특히 업자분들 및 일반 고객분들에게 드릴 수 있는 팁이 몇가지 있으니 자세히 읽고, 청소하는데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팁!
분해를 할때 나사는 구획을 나눈 통에 담아 구분한다.
기판부분은 사진을 찍어서 재조립시 쉽게 조립할 수 있다.



오늘 작업하는 모델은 삼성하우젠 도어판낼 타입형 제품입니다.
연식 : 2009년 5월
모델명 : AF-J15PWTH

약 10년된 모델입니다.
구형이라 세척을 할때 모터 및 각종 부품을 수급하기가 힘들기때문에 반드시 모터는 분해하고, 물작업을 진행하기 바랍니다. 자세한 보양 방법 및 세척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판분해
10년된 모델이지만 이전에 리뷰했던 19년된 모델에 비해서 회로가 깔끔한 편입니다. 각종 콘센트의 모양이 각기 다르므로 사진을 한장찍고, 바로 분해를 해도 쉽게 재조립을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기판에서 핀을 뽑을 때 갑자기 큰힘으로 뽑게 되면 기판이 부러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분해할때 기판을 살짝 눌러주고, 뽑아주면 안전하게 뽑을 수 있습니다.


상단분해
총2개의 판낼 분해
이 모델은 도어판낼 타임으로 총2개의 판낼이 상부에 있습니다. 분해시 2번 판낼을 떼어내야합니다. 아래 2개소 피스를 풀게되면 전면 패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후 안쪽에 하단쪽 총4개의 피스

중요!
(2개는 날개 뒤쪽에 숨어있습니다.)

그리고 위쪽에 2개소 피스를 분해하면 안쪽 패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세척할 부품은 내부 판낼이됩니다.

중요! - 모터 분리시 유의사항
내부 판낼 위쪽에는 4개의 날개를 관장하는 모터가 있습니다. 이 모터는 모두 동일한 형태를 취하므로 분해시 마킹을 해두는 것이 조립할때 헷갈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총4가지 색깔의 단자가 있습니다. 각 모터가 연결되는 짹으로 사진을 꼭 찍고, 정확한 자리에 조립해야 날개가 정상적으로 구동이 됩니다. 삼성에는 제품에 색깔 각인이 되어있기때문에 사진을 못찍은 경우 제품에 각인된 색을 보고 조립을 하면 정확한 위치에 조립할 수 있습니다.

중요! - 배선 분리 유의사항
해당 제품에는 상당히 긴 배선이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냥 분해를 해버리면 나중에 조립시 선이 짧거나 길어서 조립이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기준선!을 그어서 기준이되는 점을 기억할 수 있도록 표시해야됩니다.




하단분해
하단에는 스탠드 타입의 공통점인 모터가 존재합니다. 구형모델이므로 물작업전에 반드시 이 모터를 분리하고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모터 분해시 이제품은 왼너트가 체결되어있습니다.

중요!
왼너트의 경우 조으는 방향으로 나사를 풀어야 분해가 가능합니다.

너트를 풀때는 강력한 임팩트를 줘서 풀면 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기판에서 분해했던 모터쪽 배선을 빼주면 모터만 분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하부쪽에는 뒷면에 필터가 있으므로 필터를 뽑아서 같이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면 하부 도어쪽에 있던 공기청정 필터, 집진필터는 별도 세척하는 것이 아니라 교체하는 소모품이므로 물세척을 하시면 안됩니다.




보양작업
보양작업은 상단 물튀는 부분, 기판부분, 하단 모터쪽, 바닥쪽에 보양을 해주시면 왠만한 물은 세척시 잡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약간의 물이 튀는 경우 그때 그때 물걸레로 잡아주면서 물세척을하시기바랍니다.



세척작업
우리가 세척을 하는 큰 부분은 바로 에바세척입니다. 이 냉각핀에 물끼가 있기때문에 곰팡이가 서식하고, 이때문에 에어컨을 구동할때 상당히 심한 냄새가 풍기게됩니다. 이 에바세척을 위해서는 고압세척기와 핀전용 세척제를 이용하여 세척하는 것이 가장좋습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는 이런 고압세척기가 없으니 해외에서 판매되는 가정용 휴대용 고압세척기를 이용하면 쉽게 업자들이 하는것 과같은 고압세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Worx 휴대용 고압세척기 : https://amzn.to/2MrAANf
핀세척제 :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많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중요한 전기부분을 모두 제외한 각종 부품들을 화장실이나 마당에서 세척을하면됩니다. 고압세척기가 없어도 가정용 세제등을 이용하여 딱아주시면 됩니다. 곳곳에 곰팡이가 펴있으므로 이부분을 제거해주면 냄새를 대부분 없앨 수 있습니다.


전문 작업자들을 위한 꿀팁
이런 2in1제품의 경우 샤워호수를 이용하여 개조한 제품을 사용하면 한번에 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개조한 제품에대한 설명은 영상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개조한 제품에대해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영업관련 노하우
세척업을 하시는 분들은 공공장소에서 세척할때 일반 화장실에서 작업하기 보다 많은 사람들이 왔다갔다하는 외부에서 세척을 하는것이 광고 효과면에서 효과적입니다. 지나가는 사람이 궁금해서 처다보다가 명함을 요구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상가가 밀집한 많은 사람이 있는 곳일 수록 광고효과는 극대화 됩니다.

원문
스탠드에어컨 청소방법 : https://blog.naver.com/korhometech/221553575515

벽걸이에어컨 청소방법 :
https://blog.naver.com/korhometech/221554463191

문의 : korhometech@naver.com
에어컨 청소 창업자의 모임 : https://cafe.naver.com/hdrill
청소문의 : https://booking.naver.com/booking/5/bizes/262751
대표번호 : 1644-6405
김정민 : 정말 교육용 영상으로 도움 많이 되네요. 진짜 어느 고수님보다 꼼꼼하게 작업 하시는 게 정말 본받고 싶어요. 너무 감사합니다
hn s : 잘보고 있습니다 정말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네요.
에어컨파워TV : 오늘도 좋은정보 잘얻고 갑니다
사장님 홧팅!!
김재현 : 정말 손놀림 하나 말씀하나도 장인정신이 느껴집니다.
현장에서 얼마나 많은 경험으로 나온 노하우인지 세척 장인이시네요.
개인 에어콘 청소해볼려고 하는데 매번 공부가 되네요. 고수의 영상
감사합니다.
안드로메다나그네 : 이분은 진짜 디테일한 설명에 노하우가 있는 진짜네요....

일반인도 쉽게할 수 있는 벽걸이 에어컨 분해, 세척 방법(2009년도 삼성 하우젠 2in1 에어컨 벽걸이편)

홈케어 서비스 요청 : http://hdrill.co.kr
현드 기술자 모임 : https://cafe.naver.com/hdrill

연식 : 2009년 5월
모델명 : AF-J15PWTH

약 10년된 모델입니다.
구형이라 세척을 할때 모터 및 각종 부품을 수급하기가 힘들기때문에 반드시 모터는 분해하고, 물작업을 진행하기 바랍니다. 자세한 보양 방법 및 세척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번시간에 리뷰했던 스탠드형의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분해 및 세척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s://blog.naver.com/korhometech/221553575515


분해작업
분해시 상부 패널을 올리게되면 오른쪽에 기판 덮개가 있습니다. 여기에 나사를 풀어주면 기판쪽 커넥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나사는 총1개가 있습니다.
내부를 보면 분해할 커넥터가 2개가 있습니다.

온도센서
스탭모터 연결부

위2개를 분리해주면 상판 패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상부패널 분리시 패널 덮개 안쪽에 “헤라”또는 뾰족한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여 지렛대의 원리로 벌려주면 “딸깍”하고 분리가 됩니다.
총 2개의 연결부분이 있으니 왼쪽, 오른쪽을 딸깍하는 소리가 날때까지 벌려서 고정부분을 벌려줍니다.
그러면 상부 패널을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초보자 또는 일반인들은 반드시 에어컨을 분해하기 전에 벽의 상태를 확인해야됩니다.!
이유는 벽이 콘크리트가 아닌 일반 샌드위치 판낼 또는 석고보드의 경우 분해시 에어컨이 벽에서 분리될 수 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은 벽에 브라켓과함께 걸려있는 타입이라 이런 2종류의 벽의 경우 조심스럽게 분리를 해야됩니다.
그러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벽에 배관이 연결되어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벽확인 후, 에어컨 패널을 분리하면 됩니다. 분리는 위에 헤라로 2군데를 벌려두었기때문에 쉽게 분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드레인판을 분해하는 경우 반드시 피스를 풀어줘야 합니다.
삼성같은 경우 호수를 꽃고 볼트를 체결하는 방식이 대부분이고,엘지같은 경우 그냥 꽃는 타입으로 되어있습니다.
강제로 드레인판을 분해하지 마시고, 드레인판에 볼트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분해를 해야됩니다.
만약 강제로 분리시 드레인판이 망가지면 부품을 구매해야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드레인판이란? 에어컨에서 발생되는 물을 배수로로 빼주는 연활을 하는 물받이 기구물입니다.

그리고 분해된 드레인판 오른쪽에 스탭모터가 있고, 그것을 분해해주면 물세척을 깨끗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드레인판이 크게 지저분하지 않는 경우에는 모터를 떼지말고, 드레인판도 떼지않고 걸레로 작업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작업이 복잡해지는 경우 이 단계를 패스해도 됩니다.

그리고 분리한 상부패널에서 기판부분을 제거해야됩니다.
이모델은 기판부가 헤라를 통해 벌려서 분해하는 방식입니다. 헤라를 넣고, 벌려주면 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부분도 화장실에서 고압세척을 통해 깨끗하게 세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양작업
이제 중요한 부품인 에바(냉각핀)과 안쪽에 있는 송풍팬 그리고 내부를 세척하기위한 보양작업을 시행합니다.
에어컨 세척의 주목적인 에바 세척시 상당량의 물을 고압으로 쏘기때문에 반드시 보양작업을 진행해야 주변에 물이 흥건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보양 작업시 에어컨 하단에 보면 2군데 화살표가 있습니다. 이곳은 에어컨이 브라켓에 걸리는 부분을 표시한것으로 이쪽에 보양가대를 꾸욱 눌러주면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작업 중 가대가 분리되면 물이 뒤쪽으로 셀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에어컨의 주요 회로가 있는 기판부분을 보양해야됩니다. 오른쪽에 보통 회로가 존재합니다. 이부분도 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비닐을 덮어서 기판을 최대한 보호합니다. 물과 전기는 상극이므로 반드시 유의하세요.
에바 세척시 반드시 에어컨 전용 핀세척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전용세척제가 아닌 경우 에어컨 핀이 부식하여 코팅이 벗겨지면 백화현상이 발생하여 흰가루가 날릴 수 있습니다.


세척작업
자! 여기서 잠깐!
어떤 요즘 대부분의 청소업체에서 이 안쪽에 있는 송풍팬을 분리하는 것을 자신들의 기술인양 홍보하고 분해하는 것을 기본처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내부에 있는 송풍팬의 경우 최대한 분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
송풍팬의 경우 오래된 모델에는 부식되어 날개가 작업중에 부러질 수 있습니다.
송풍팬의 나사를 풀기위해 강제로 날개를 부러트려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송풍팬의 고정 부분을 재조립시 소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날개가 부러지는 경우 재조립시 발렌스가 깨져서 소리가 유발됩니다.
소리가 발생될 수 있고, 발랜스가 깨져 모터에 무리가 가서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만약 내부의 상태가 정말 심각하고, 송풍팬을 반드시 떼야하는 경우에만 위 경우에수를 감안하고 세척을 위해 분해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무조건 분해해서 세척한다고 좋은것은 아니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희의 경우 송풍팬을 떼지않고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게 아래와 같이 고압세척작업을 할때 고압수를 수평으로 뿌려줘서 송풍팬을 강제로 회전시켜가며 내부의 찌꺼기를 강제적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무리도 가지않고 가장 현명한 청소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세척을 하는 큰 부분은 바로 에바세척입니다. 이 냉각핀에 물끼가 있기때문에 곰팡이가 서식하고, 이때문에 에어컨을 구동할때 상당히 심한 냄새가 풍기게됩니다. 이 에바세척을 위해서는 고압세척기와 핀전용 세척제를 이용하여 세척하는 것이 가장좋습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는 이런 고압세척기가 없으니 해외에서 판매되는 가정용 휴대용 고압세척기를 이용하면 쉽게 업자들이 하는것 과같은 고압세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Worx 휴대용 고압세척기 : https://amzn.to/2MrAANf
핀세척제 :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많습니다.

세척이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냉각핀과 송풍팬 그리고 내부가 모두 깨끗하게 청소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디에도 정답은 없습니다. 분해해서 조립하는 청소는 좋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기기일 수록 부식이 많으므로 분해를 최소화해서 작업하는 것이 기기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중에 하나입니다.
조립작업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영상을 참고하시면 훨씬 자세하게 조립하는 방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팁!
드레인판을 조립할때 제대로 체결이 되었는지는 안쪽을 보시면 흰부분과 검정부분이 나란이 편차없이 붙어있으면 조립이 정상적으로 된것입니다.
만약 조립이 비정상으로 된경우 편차가 있고, 나중에 드레인판에서 물이 셀 수 있으니 반드시 조립할때는 이부분을 체크해서 정상적으로 체결하시기 바랍니다. 드레인판이 물을 받는 곳이 조립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문의 : korhometech@naver.com
에어컨 청소 창업자의 모임 : https://cafe.naver.com/hdrill
청소문의 : https://booking.naver.com/booking/5/bizes/262751
대표번호 : 1644-6405
김영숙 : 늘 일반인분들도 이해가 매우 쉽게 설명 해 주심에 감사 드립니다~
Jude : 일반인도 쉽게 이해는 가는 영상이지만
일반인도 쉽게 이렇게 청소를 할 수 있을까요?

아무리봐도 평점한여자분이나
기계와 친하지 않은 일반인이
저런 장비들이나 각정 청소도구들을
구비하거나 준비 해놓는 사람들이 몇이나 있을런지요...

아무튼 유익한 영상 잘 보긴 봤습니다 ^^*
SJ Park : 꼼꼼하시고 상황별 논리적인 설명 진정 엔지니어시라 생각됩니다
에어컨파워TV : 좋은 영상 잘봤습니다
사장님 오늘도 홧팅입니다
ครอบครัวข ครอบครัวของลูก : 현란한 드릴 선생님 영상보고 직접
에어컨 청소 했네요.
분명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인데 영상 안봤으면 엄두도 안났을 겁니다.
청소 후 에어컨에서 매콤하고 탁한냄새가 없어졌고 송풍팬도 무척
깨끗합니다. 고생은 되었지만 에어컨
청소하니 공기가 맑아진게 느껴질 정도네요. 현란한드릴님께 감사 인사
전합니다.

겨울에 에어컨 틀고 30도로 맞추면 따뜻해질 수 있을까?(에어컨의 원리)

에어컨의 최고 온도는 30도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겨울은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거나 한자릿수를 기록하죠

그럼 에어컨 온도를 30도로 맞추면 주변이 따뜻해질 수 있을까요?

뇌를 채워줄 은덩어리 지식들 은근한 잡다한 지식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원 : https://toon.at/donate/silver-magazine
문의 : 7hieut@gmail.com
블로그 : https://pguin.tistory.com/1663

#에어컨 #겨울에 #난방가능?
Novum Initium :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사방변(냉매의 흐름을 바꿔주는 역할)을 이용한 히트펌프 시스템이 냉난방을 겸용한다는 것을 설명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ㅎㅎ
늘 쉽고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박어진 : 와...이거 진짜 궁금해서 주변에 다 물어보고 다닌적 있었는데 이상한 너드 취급 받고 왜 그런걸 물어보냐고 핀잔 듣고 그랬었는데ㅋㅋㅋ 이걸 올려주실 줄이야ㅠㅠㅜ 진짜 감사합니다 진짜 나만의 스앵님♡♡
매밀리stacker :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Syldris Lia : 3:17 하지만 겨울철 날 밖은 오히려 안보다 더 춥기 때문에 실외기/실내기를 바꾼다고 해서 바뀌는 건 없을 겁니다.
중요한건 실외기가 더 따뜻한 곳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런 경우엔 보일러실이나 난로가 있는 곳에 실외기를 연결시켜놓으면 따뜻해집니다.
하지만, 이 경우 실외기가 있는 곳의 온도를 어차피 높여야 하고, 그걸 다시 용매를 사용해 실내(실내기가 있는 곳)의 온도를 높이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 대부분 직접적으로 방 안 온도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초록딱지 : 은잡지: 에어컨온도를 30도로 하면 따뜻할까요?

진모씨: 그래서 제가 한번 에어컨 온도를 30도로 하고 방안에서 있어봤습니다

... 

#하우젠 냉난방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05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iconvention.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